[보충] 배수 판별법

Posted by 드루이드
2015. 11. 19. 12:41 확통 /보충설명

이 페이지는 어떤 수가 2의 배수, 3의 배수, 4의 배수, 9의 배수, 11의 배수가 되는 지를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한 페이지입니다.



  


 어떤 수가 2의 배수인지 3의 배수인지 등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모르더라구요.


하나씩 살펴볼까요?




1. 2의 배수, 5의 배수 판별법

 2의 배수 판별법은 간단합니다. 일의 자리가 2의 배수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그런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맞습니다. 10은 2의 배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2의 배수임을 판별하는 방법에 숨어 있는 내용은 당연한 것이지만 따져 본다면 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은 2의 배수이므로 일의 자리가 짝수가 되기만 하면 된다는 그런 내용이지요.


 5의 배수의 판별법도 마찬가지의 원리로 하면 되겠죠? 일의 자리가 0 또는 5이면 5의 배수입니다.



2. 4의 배수 판별법

 4의 배수 판별법은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수를 보고 4의 배수인지 확인 합니다. 예를 들어 가 4의 배수임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이 4의 배수입니다. 이 4의 배수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에서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수인 만을 보고 이것이 4의 배수임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는 4의 배수 입니까?

방금과 마찬가지로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보면 의 배수죠? 따라서 는 4의 배수입니다.



3. 3의 배수와 9의 배수 판별법

 3의 배수와 9의 배수를 판별하는 방법은 각 자리의 수의 합이 3의 배수이거나 9의 배수가 되면 원래의 수는 각각 3의배수 또는 9의 배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을 예로 들어 봅시다. 각 자리의 수의 합을 구해 볼까요? 입니다. 은 3의 배수 이므로 은 3의 배수입니다. 그렇지만 9의 배수는 아니죠? 그렇다면 여러분들 가 9의 배수가 되기 위해서 에 들어갈 수는 뭐가 되겡니? 가 9의 배수가 되면 되겠죠? 그러니 의 수는 가 됨을 알겠쪙?


 이는 가 3의 배수임을 이용하여 증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리수 가 있다고 합시다.

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 방금 말씀 드린데로 와 비둘기 는 3의 배수 이고 은하철도 도 3의 배수죠? 아~~ 미안

            99                                     999


 아 쌤. 제발

 선생님 9999, 999, 99999 모두 비둘기인데요.

 아~~ 플리즈..

 그렇죠. 비둘기는 모두 3의 배수입니다. 아.. 뭐지??





         

위의 식처럼 변형을 합니다.

그러고 보면 까지는 의 배수이기도 하면서 9의 배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남은 가 3의 배수이면 가 3의 배수가 됩니다. 9의 배수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겠네요.



여기까지가 수능 내용입니다.

4. 11의 배수의 판별법을 알아봅시다.


 

         

에서 은 11의 배수이므로 가 11의 배수가 되면 11의 배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 가 11의 배수가 되려면?

 가 11의 배수가 되면 되죠? 따라서 네모 안에 들어갈 수는 이 됩니다.





또한, ,

등을 이용하여 의 배수를 판별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는 수학 오타쿠들만 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곳을 참고 하시고 수능에서 필요한 위의 3가지는 반드시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