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논술] 고려대 2015년 5월 시행 모의 수시 수리논술 분석과 해설

Posted by 드루이드
2015. 8. 12. 19:41 수능,수리논술/고려대수리논술

 

 2015년 5월 9일에 시행한 2016학년도 고려대 모의 수시 수리논술을 분석합니다. 고려대 입학처에서 발행한 자료와 더불어서 하는 것입니다.

http://legendstudy.com/756

먼저 위 사이트에서 문제를 다운 받아서 문제를 먼저 풀어 보고 아래에 고려대학교에서 제공한 문제해설 파일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파일로 예쁘게 작성을 하고는 싶으나, 저작권 때문에 설명만을 넣습니다.

 

 

 

출제의도와 같이 보시면 됩니다.

(a)의 문제는 그렇게 어려움이 없었으리라 생각 됩니다. 설명을 잘 보시면 되겠습니다. 뒤의 문제도 마찬가지 이지만 제시문을 이용했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서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센


(b)의 문제에서 부족 답안의 사례를 보시면 됩니다. 그 부분에서 최솟값을 구하는 문제에서 서술 할 때 조심해야 될 부분이 있죠? 이 부분이 설명이 이해가 잘 가질 않는 다면 여기를 누르센.



(c )의 문제는 이 문제만을 봤을 때 원과 이차함수가 만나는 지점이 접해서 반드시 원이 이차함수 내에 포함되느냐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서 쓴 답안이 부족답안의 사례라고 생각 됩니다. 그것을 보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는 직관적으로 문제를 해결 한 다음 결과를 통해서 한 점에서 만난 다는 것을 보여도 된다고 생각 됩니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지나친 엄밀성이 고등수학에서는 때로는 독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d) 는 안해!! 이것은 (e)의 문제를 풀어라고 낸 문제입니다.


(e) 의 문제도 평이합니다. 그런데 문제를 잘 읽어야 겠죠. 를 쓸고 지나간 영역이란 아래의 영역이 될 것입니다.


문제를 서술할 때는 반드시 어떤 영역인지 식도 정확하게 표현을 해야 될 것입니다. B의 점은 의 좌표가 크니까 도 동시에 증가하고 의 점은 좌표는 감소하고 좌표가 크기 때문에 중복된 부분이 없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표현을 해야 될 것입니다.

 

아래는 어떤 영역인지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이것을 글로 잘 표현 해야 겠죠?

 

문제를 푸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움직이는 것을 글로 설명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겠죠? 문제 푸는데 어려웠다면 실력을 키워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