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개념] 가우스기호와 함수의 극한

Posted by 드루이드
2015. 12. 28. 18:59 미적1 /함수의극한, 함수의연속성 (작업중)


 가우스 기호와 극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우스기호를 다룰 때 처음에 공부 할 때 살짝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쉽게 해결 할 수 있도록 해 봅시다.


(1) 특정한 값으로 가까이 갈 때

 함수의 극한 단원에서 주로 묻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로 가까이 갈 때를 의미 하죠? 이럴 때는 첫째. 숫자를 대입하는 방법, 둘째. 그래프 해석법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가우스 함수는 정수로 갈 때의 극한값이 존재하지 않는 특징을 이용한 문제로 셋째. 정의를 이용 하여 해결하는 형태로 분류 할 수 있겠네요.


 이 포스트에는 수치대입법으로 모두 해결해 보고자 합니다. 강의라면 그래프도 해 보고 싶지만 여러분들은 아는지 모르겠지만 그래프 그리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립니다. 그 시간에 그래프가 정말로 필요한 강의에 그래프를 그리겠습니다.


그러면 예제를 통하여 여러분들과 함께 한번 해 봅시다.



예제 1

 의 값을 구하시오.


  로 다가갑니다. 그렇다면 그 숫자는 과 같은 숫자라고 생각 할 수 있죠? 그래서 이 됩니다.







예제 2

 과 의 값을 구하시오.



 위의 두 문제는 처음 접근할 때 학생들이 잘 틀리는 부분입니다. 조심히 생각하면서 해결해 볼까요?

 의 값을 구합니다. 를 넣었다고 생각하면 보다 살 짝 작겠죠? 따라서  입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의 값을 구해볼까요? 의 가우스 값부터 먼저 구해야 하므로 입니다. 따라서 을 제곱하니 여전히 이 되겠죠?


  ,  



예제 3

함수 에 대하여 가 존재하기 위한 실수 의 값을 구하시오. (단, 보다 크지 않은 최대정수이다.)



 극한값의 존재 조건에 대한 문제입니다. 가 존재 하려면 우극한과 좌극한이 같아야 한다는 내용을 가지고 해결 할 수 있겠죠?

  


가 존재하므로

 





예제 4

함수 은 정수에서 극한값이 존재할 때, 상수 의 곱 의 값은?(단,보다 크지 않은 최대의 정수이다.)   


 이 문제는 가우스함수는 정수값 주변에서 값이 급변한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해결을 하면 좋겠네요.  의 값을 알아야 하는데 보다 살짝 작은 값으로 다가합니다. 따라서 이 된다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이 되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풀이를 보면 되겠습니다.


에서 연속이므로



예제 5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정의된 이차함수 에 대하여 이 함수가 에서 최댓값 을 가질 때 의 값을 구하시오.


 전형적인 낚시 문제가 됩니다. 가 정확하게 가 되었을 때의 함숫값은 인 것은 확실합니다. 즉, 인 것은 확실하죠? 그런데 일 때 가 2로 다가갈 때는 다른 문제가 됩니다. 이차함수는 일 때는 함숫값은 이 되지 않겠죠? 보다 살짝 작은 값일 것입니다. 따라서 의 값은 이 아닌 가 됩니다. 조심하세요!!!






(2) 로 다가갈 때

 로 다가갈 때는 샌드위치 정리를 이용합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우스 함수에서 배운 내용중 아래 내용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에 대한 증명은 여기를 눌러서 공부를 하세요.



 예제 6.

의 값은? (단, 를 넘지 않는 최대 정수)




 부분을 처리 하는 것이 문제의 포인트가 됩니다. 를 위의 방식으로

임을 이용하여 샌드위치 정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풀이 1

이므로

일 때 이므로 양변에 를 곱하면

 

 

따라서 



  아래의 풀이는   임을 이용한 풀이인데 이것은 수학적으로 엄밀한 풀이는 아닙니다만 많은 참고서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풀이 2

(단, )라 놓으면




 보통 일 때 가우스기호가 포함된 함수의 극한 문제는 가우스 기호를 없애기만 하면 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아닌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해야 겠습니다.





예를 들어 를 구하라는 문제의 답은 무엇일까요?

 일 때 이므로 입니다. 이는 무한소 이 아니라 실제 숫자 입니다. 그러므로 위의 문제의 답은 0이겠죠? 조심해야 될 내용입니다.


상위권 학생의 경우는 이 부분도 조심해서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지금 까지 가우스기호와 함수의 극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체계적으로 정리 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듭시다.